SAP사의 HANA DB를 사용하면서, DB 접속이 안될 때가 왕왕있다.
trace 로그를 확인했더니 Disk was full!
혹은 접속은 되나 table 정보가 보이지 않고 다른 schema 정보는 조회가 될 때... 이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.
# 상태 확인
0) PUTTY
원격 터미널 혹은 터미널 접속
1) df -k
명령어로 HANA 쪽 USED가 99%, 100% 여부 확인
2) cd /<HANA DB Folder>/shared/<SYSTEM ID>/HDB00/backup/log/DB_<SYSTEM ID>
명령어로 HANA 백업 폴더 이동
ex) 필자는 HANA DB경로가 hana, SYSTEM ID가 H01로 지정했으므로
cd /hana/shared/H01/HDB00/backup/log/DB_H01 을 쓴다.
3) find ./ -mtime +20 -delete
명령어로 20일 이상 된 파일 제거
4) ps -ef | grep xsengine
명령어로 xsengine을 검색하여 PID값을 찾음
5) kill <PID>
명령어로 xsengine을 검색하여 PID값을 찾음
6) 기다림
kill 명령어 이후에 xsengine이 재 기동하므로, 일정 시간 기다리면 접속이 가능하다.
7) 마무리 (해도 그만, 안해도 그만)
SAP HANA admin UI콘솔 접속 확인, landscape에 모든 프로세스 확인, 원하면 system backup 수행.
최근댓글